뿌리를 찾아/선조묘역,유적

[성남] 9世 사치 외 옛 선조묘역 2007

이창신 2014. 6. 9. 11:48

♣ 일시 : 2007-03-00

♣ 장소 : 경기 성남시 수정구 사송동

♣ 위치 : 분당-내곡간 도시고속화도로와 판교-구리간 고속도로가 교차하는 지점

              한국수자원공사 성남권관리단 뒤편의 나지막한 구릉에 북동향

♣ 대상 : 1) 9世 이사치(李思恥) 

              2) 진도군수를 역임한 이몽(李蒙)

              3) 수군첨제사 이윤종(李潤終)

              4) 상호군 이양정(李養正)

              5) 선략장군 이운(李芸) 외

♣ 비고 : 판교신도시 개발로 2007-03-15 순천으로 이장

 

▣ 옛 성남 묘역

■ 사송동 양성이씨 묘역
[출처]
한국학중앙연구원 - 향토문화전자대전

 

[정의]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사송동 에 있는 양성이씨 묘역.


[개설]
조선 초기에서 중기에 대대로 무반 가문을 이루었던 양성이씨의 묘역이다. 최상부에 이사치(李思恥)의 묘가 있고, 진도군수를 역임한 이몽(李蒙), 수군첨제사 이윤종(李潤終), 상호군 이양정(李養正), 선략장군 이운(李芸) 등의 묘가 순서대로 자리하고 있다.


[위치]
양성이씨 묘역은 수정구 사송동 서쪽과 남쪽으로 분당-내곡간 도시고속화도로와 판교-구리간 고속도로가 교차하는 지점인 한국수자원공사 성남권관리단 뒤편의 나지막한 구릉에 북동향하여 있다.


[형태]
양성이씨 묘역 최상부에 고려삼중대광보국(高麗三重大匡輔國) 양성군(陽城君) 이수광(李秀匡)의 8세손 이사치를 비롯하여 이몽, 이윤종, 이양정, 이운과 그 배위(配位) 묘 11기, 병조참의 이영(李榮)과 배위 숙부인 전주이씨 및 숙부인 성주이씨의 단(壇) 등 다수의 묘소와 묘단이 안장되어 있다. 모든 봉분의 하단에는 앞면에 무궁화문이 양각된 백색 화강암 호석을 원형으로 두르고 있다.


[금석문]
묘역 입구 병조참의 이영(李榮)의 단 우측에는 이사치, 이윤종, 이양정, 이운, 숙인 진주강씨 등 5기의 묘표를 한 곳에 모아 놓았다. 동남향하여 이영의 단을 향하고 있는 묘표에는 묘주의 이름과 간략한 약력이 기술되어 있다.


[현황]
사송동 양성이씨 묘역은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사송동 산75-2에 위치하고 있다.

 

■ 이사치 묘
[출처] 한국학중앙연구원 - 향토문화전자대전 

 

[정의]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사송동 에 있는 이사치(李思恥)의 묘.


[개설]
이사치는 조선 전기의 무신으로 본관은 양성(陽城)이다.


[위치]
이사치 묘는 성남시 수정구 사송동 산75-2에 있는 양성이씨 묘역에 위치하고 있다.


[형태]
원형 합장분의 형태로 안장되어 있는데, 묘역의 석물로는 묘표, 상석, 향로석 등을 갖추고 있다.


[금석문]
묘표는 근래에 세운 것으로 비좌와 오석의 비신 및 팔작지붕 옥개석 형태이다. 비좌는 지면에 묻혀 있다. 비신의 비문은 앞뒤 2면에 있으며, 앞면에 세로 3줄로 ‘判司宰監事李公之墓 淑人淸州韓氏祔 坤坐(판사재감사이공지묘 숙인청주한씨부 곤좌)’의 비문이 새겨져 있다.


[현황]
이사치 묘는 수정구 사송동 한국수자원공사 성남권관리단 뒤편에 있는 양성이씨 묘역의 최상부에 북동향하여 있다. 아래에는 이몽(李蒙) 묘가 안장되어 있다.

 

■ 이몽 묘
[출처] 한국학중앙연구원 - 향토문화전자대전 

 

[정의]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사송동 에 있는 이몽(李蒙)의 묘.


[개설]
이몽[생몰년 미상]은 조선 전기의 무신으로 본관은 양성(陽城)이고, 진도군수를 역임하였다.


[위치]
이몽 묘는 성남시 수정구 사송동 산75-2에 있는 양성이씨 묘역에 위치하고 있다.


[형태]
봉분은 원형 쌍분(雙墳)의 형태이며 묘역의 석물로는 각 봉분마다 중앙에 상석, 향로석과 상석 오른쪽에 묘표 및 상석 좌우에 망주석 한 쌍을 갖추고 있다.


[금석문]
이몽의 묘표는 근래에 세운 것으로 비좌와 오석의 비신 및 팔작지붕 옥개석 형태이다. 비신의 비문은 앞뒤 양면에 있으며, 앞면에 세로 3줄로 ‘通訓大夫行珍島郡守陽城李公諱蒙之墓 淑人慶州金氏祔 坤坐(통훈대부행진도군수양성이공휘몽지묘 숙인경주김씨부 곤좌)’의 비문이 새겨져 있다.


[현황]
이몽 묘는 수정구 사송동 한국수자원공사 성남권관리단 뒤편에 있는 양성이씨 묘역에 자리하고 있다. 이사치 묘 아래로 나지막한 구릉에 북동향하여 있으며, 이몽 묘 아래에는 이윤종(李潤終)의 묘가 안장되어 있다.


■ 이양정 묘
[출처] 한국학중앙연구원 - 향토문화전자대전

 

[정의]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사송동 에 있는 이양정의 묘.


[개설]
이양정은 조선 전기의 무신으로, 본관은 양성(陽城)이다. 진도군수 이몽(李蒙)의 아들로 상호군(上護軍)을 역임하였다. 배위(配位)는 숙인(淑人) 진주정씨이다.


[위치]
이양정 묘는 성남시 수정구 사송동 산75-2에 있는 양성이씨 묘역에 위치하고 있다.


[형태]
봉분은 배위 숙인 진주정씨의 묘와 상하분을 이루고 있다. 묘역의 석물로는 봉분 중앙에 상석, 향로석과 상석 좌우로 문인석 1쌍을 갖추고 있다. 또한, 봉분 좌측에는 근래 세운 묘표가 세워져 있다. 이 중 문인석은 복두(幞頭)로 신체가 홀쭉한 통비형이며, 이목구비가 뚜렷한데 양 귀는 어깨에 붙어 있다.


[금석문]
원래 묘표는 묘소 입구에 세워져 있는데 일석(一石)의 비좌와 비신 및 화관 옥개석 형태이다. 1499년(연산군 5)에 건립된 옛 양식의 묘표이다. 비신의 비문은 앞뒤 양면에 있으며, 앞면 세로 두 줄의 비문은 마모로 뚜렷하지 않다. 비의 총 높이는 114㎝로, 비좌 높이 6㎝, 너비 50㎝, 두께 26㎝, 비신 높이 72㎝, 너비 42㎝, 두께 17㎝, 화관옥개석 높이 36㎝, 너비 58㎝, 두께 26㎝이다.


[현황]
이양정 묘는 수정구 사송동 한국수자원공사 성남권관리단 뒤편에 있는 양성이씨 묘역에 북동향하여 있다. 묘소 위에는 아들 이윤종 묘가 있고, 묘소 아래에는 이운 묘가 자리 잡고 있다.

 

■ 이운 묘
[출처] 한국학중앙연구원 - 향토문화전자대전 

 

[정의]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사송동 에 있는 이운의 묘.


[개설]
이운은 조선 전기의 무신으로 본관은 양성(陽城)이다. 수군첨제사 이윤종(李潤終)의 아들이며, 선략장군(宣略將軍)을 역임하였다.


[위치]
이운 묘는 성남시 수정구 사송동 산75-2에 있는 양성이씨 묘역에 위치하고 있다.


[형태]
봉분은 배위(配位) 영인(令人) 청주한씨의 묘와 쌍분을 이루고 있다. 묘소 아래에는 병조참의 이영(李榮)과 배위 숙부인(淑夫人) 전주이씨 및 숙부인 성주이씨의 단(壇)이 있다. 석물로는 봉분 중앙에 묘표, 상석, 향로석과 상석 좌우로 문인석 1쌍을 갖추고 있다.


[금석문]
원래 묘표는 묘소 입구에 세워져 있는데 일석(一石)의 비좌와 비신 월두형이다. 비신의 비문은 앞면에만 있으며, 세로 2줄로 ‘宣略將軍李公芸之墓 令人淸州韓氏之墓(선략장군이공운지묘 영인청주한씨지묘)’라 새겨져 있다. 비의 총 높이는 94㎝로, 비좌 높이 19㎝, 너비 53㎝, 두께 27㎝, 비신 높이 75㎝, 너비 상 47㎝, 하 44㎝, 두께 13㎝이다.


[현황]
이운 묘는 수정구 사송동 한국수자원공사 성남권관리단 뒤편에 있는 양성이씨 묘역에 위치하며, 이양정 묘 아래에 북동향하여 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