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맥,기맥 산행/검단,수락,장락지맥

수락지맥 2구간(43번 국도-망우리고개) 수락산,불암산 2009-08-04

이창신 2009. 8. 10. 12:20

♣ 일시 : 2009-08-04(화)

♣ 장소 :  수락산 (637m, 경기 의정부시,남양주시 별내면)
               불암산 (508m, 서울 노원구/ 경기 남양주시 별내면)

♣ 코스 : 43번 국도-숫돌고개-사기막고개-485봉-608봉-수락산-도솔봉(510m)-덕능고개-불암산-420봉

♣ 인원 : 홀로

♣ 비고 : 하계휴가 산행 4일차

■ 산행지도

<숫돌고개>

▲ 43번 국도에서 5분 지나 방호벽이 있는 숫돌고개를 지나게 된다.

▲ 숫돌고개에서는 한동안 방공호를 따라 길이 계속 이어진다.

<봉우리>

▲ 방어진지가 있는 봉우리에 올라서면 비로소 시야가 트인다.

<방어진지>

<수락산 연봉>

▲ 방어 진지가 있는 봉우리를 넘어서면 바로 앞에 485봉을 비롯해 수락산 봉우리가 한 눈에 들어온다.

<헬기장>

<갈림길>

▲ 길을 조금 따라 가다가 갈림길에서 우측 숲 속으로 들어선다.

<사기막고개>

▲ 방호벽이 있는 사기막고개

<방호벽>

<갈림길>

▲ 사기막고개에서 5분이면 마당바위 쪽에서 올라오는 양호한 길을 만난다.

<바위지대>

<수락산 유원지>

▲ 유원지 골짜기 뒤로 국사봉이 보이고 그 우측으로 순화궁고개가 보인다.

<청학리>

▲ 오늘 출발지점인 43번 국도 고개마루가 가운데로 자나가고 있고 그 뒤로 어제 지나온 용암산-수리봉

-깃대봉(도정봉) 능선이 보인다.

<사기막골>

<485봉>

▲ 485봉(좌)-450봉(우)-608봉(가운데)으로 능선이 이어진다.

<의정부 산곡동,고산동>

<전망바위>

<산곡동, 청학리>

<의정부>

▲ 수락산에서 동쪽 방향으로 뻗어내린 능선으로 멀리 의정부 민락동 지구가 보인다.

<수락산 남릉과 내원암>

<수락산 정상부>

▲ 정상인 주봉(좌측)과 기차바위로 내려서는 608봉(우측)이 보인다.

<450봉>

▲ 건너편으로 전망이 좋은 450봉이 시야에 들어온다.

<의정부 산곡동>

<608봉>

<부용산>

▲ 민락지구와 산곡동 사이에 야트막한 부용산(211m)이 보인다.

<평안약수터>

▲ 약수터 움막

▲ 약수터 물이 말라 있고 주변이 지저분해 약수터 구실을 못하고 있다.

<450봉과 485봉>

<608봉>

<수락산 주봉>

<노송지대>

■ 수락산 주봉

<철모바위>

<수락산 남쪽릉>

▲ 멀리 불암산이 보이고 그 앞 쪽으로 도솔봉(510m)이 보인다.

<바위 사이길>

<목제 계단>

<남쪽 능선>

<삼육대 갈림길>

▲ 갈림길에서 좌측으로 진입한다.

<삼육대 철망 출입문>

<제명호>

<삼육대 정문>

<담터 고개>

▲ 여기 담터고개까지 계획했다가 망우리고개까지 연장했다.

▲ 횡단보도를 건너 태능숯불갈비 골목으로 들어간다.

<태릉숯불갈비>

<상신문구센터>

▲ 앞에 보이는 고가는 경춘선 우회노선 공사중인 열차선로

<태릉골프장 입구>

<보현사>

<보현사 입구>

▲ 새우개고개는 공사현장으로 통과가 어려워 고개가기 전에 좌측 보현사 방향으로 진입한다.

<경춘선 우회노선 터널공사장>

▲ 새우개고개 부근은 열차선로에 터널을 덧씌우는 공사가 한창 진행중이다.

<47번국도 변경공사>

▲ 경춘선 우회선로 옆에 47번 변경도로가 나란히 달리고 있는데 개통 전이라서 한가하다.

<돌아본 불암산>

■ 보현사

<구리시 갈매동>

▲ 보현사 앞으로 경춘선 우회선로와 47번 변경도로가 나란히 달리고 있고 멀리 불암산이 보인다.

<안부4거리>

<돌탑 공사중>

<171봉>

<신내동>

<경사지 계단>

▲ 도로 한 쪽에 경사진 긴 계단이 설치돼 있고 이 계단을 타고 올라가야한다.

<북부간선도로>

<긴 계단 출입문>

▲ 살짝 열려져 있는 철망문으로 들어가 수직계단을 잡고 올라간다.

<긴 계단>

<구리 방향>

<서울 방향>

■ 산행일지

산행 NO. 1,204 <수락지맥 2구간> 43번 국도-망우리고개
산행일자 09-08-04(화) <하계휴가 산행 4일차>
산행지 수락산(637m, 경기 의정부시,남양주시 별내면)
불암산(508m, 서울 노원구/ 경기 남양주시 별내면)
산행코스 43번 국도-숫돌고개-사기막고개-485봉-608봉-수락산-도솔봉(510m)-덕능고개-불암산-420봉-제명호- 담터고개-47번 국도-보현사-171봉(△)-북부간선도로-망우리고개
산행안내
산행회비
산행인원  홀로
산행일정
요약
9:20 43번 국도발-9:46 사기막고개-10:46 485봉(8')-11:30 608봉(5')-11:47 수락산-12:27 도솔봉(510m)(4')-12:55 중식(8')-13:30 덕능고개-14:30 불암산(5')-15:01 420봉(5')-15:50 제명호-16:20 담터고개-16:41 47번 국도-17:12 보현사-17:37 171봉(△)-17:59 북부간선도로-18:30 망우리고개 착

<총 산행시간 : 휴식포함  9시간 10분 소요>  휴식 44분 포함
경 유 09-08-04(화)
8:20 집 발-9:12 청학동-9:20 43번국도 착

9:20 43번 국도발-9:25 숫돌고개-9:38 봉우리-9:41갈림(→우)-9:46 사기막고개-9:51 길 만남(5')양호-10:10 좌갈림-10:20 철탑(#17)-10:24 좌길 만남-10:33 바위-10:46 485봉(8')좌갈림-11:04 450봉-11:07 좌갈림-11:10 평안약수터(2')-11:23 우갈림(우회)-11:27 우갈림-11:30 608봉(5')3거리-11:47
수락산 주봉(2')-12:27 도솔봉(510m)(4')-12:55 중식(8')-13:13 철조망문-13:30 덕능고개-13:59 406봉(5')-14:30 불암산
(5')-14:50 깔닥고개-15:01 420봉(헬기장)-15:25 정자-15:34 갈림(→좌)-15:40 철조망문-15:50 제명호-16:12 삼육대정문-16:20 담터고개-16:41 47번 국도-17:07 보현사입구-17:12 보현사-17:20 길만남-17:27 안부4거리-17:35 길만남-17:37 171봉(△)-17:59 57사단앞-북부간선도로-18:11 초소/우갈림-18:30 망우리고개 착

18:30 망우리고개 발-18:45 망우리910')-19:07 송곡여고(6')-19:52 집착
소요경비 1. 산행회비 :
2. 교통비 : 버스(2회) 2,000 + 환승 200
3. 식량 : 매실물(3)
4. 기타 :
    계 ₩ 2,200
비고 1. 석계역에서 민락동행 버스 승차
2. 43번 국도 고개에서 방호벽 전에 진입, 5분후 숫돌고개 도착
3. 숫돌고개부터 방공호 따라 진행
4. 사기막고개에도 소규모 방호벽

5. 485봉-450봉 구간 양호
6. 평안약수터 수량 없음
7. 금일 기온상승, 덕능고개-불암산 오름길 고생
8. 불암산 정상부 나무계단 설치로 수월

9. 담터고개 16:20 도착, 내일 수락지맥을 오전에 끝내기 위해 오늘 망우리 고개까지 2시간 연장시도
10. 태능숯불갈비 정문으로 통과, 음식점 언덕을 지나 후문에서 우측으로 진입, 길따라 가다가 철로 통과
11. 가구창고 지대를 지나 설렁탕집 앞에서 차로 따라 통행, 별내농협-태능골프장-보현사입구에서 보현사로 진입
12. 새우개고개부분 경춘선로 신설 및 47번 국도 확장공사중

13. 보현사 산신각 뒤에서 산등성이로 치고 올라가 길 만남
14. 동구능 뒤 철조망에 이어 군 철조망 따라 내려가 57사단 정문 전에 우측으로 우회 북부간선도로로 내려섬
15. 57사단 정문앞 통과, 북부간선도로를 건너 방호벽을 지나 절개지 긴 경사계단을 따라 올라감 (처음 철조망문 통과, 수직 계단 통과)
16. 좌측으로 부대 철조망 계속 이어짐, 초소 통과

17. 망우리고개에 18:30 도착, 서울쪽으로 내려가 인근 병원에서 세면